SAT? Digital SAT? 공부해 말아!

What is SAT?

SAT (Scholastic Assessment Test)는 표준화된 미국 대학 입학 시험중에 하나로, 학생들의 영어능력과 수학능력을 판단하여 대입 심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AT는 빨리 시작하면 9학년, 대개는 11학년 여름방학까지 준비를 하여 대입 원서와 함께 점수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그러한 SAT 시험이 미국 외 다른국가들에서는 2023년 3월부터 디지털 SAT로 변경되었고, 2024년 3월부터 일종의 증명과정을 거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디지털 SAT로 전면 개편이 됩니다.

SAT와 디지털 SAT (DSAT)는 어떻게 다른가요?

기존 종이로 보던 SAT 시험과 개편된 디지털 SAT 시험은 여러가지의 차이점이 많으나, 해당 칼럼에서는 중요한 차이점만 짚고 넘어가려합니다. 학생들 입장에서 제일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시험 길이인데, 기존 3시간 45분하던 시험에서 2시간 15분으로 압축되었으며, 컴퓨터 적응(Adaptive) 시험 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첫번째 모듈 성적에 따라 두번째 모듈의 구성과 난이도가 정해지는 방식입니다. 그럼 과목별로 어떻게 상이한지를 알아볼까요?

영어

영어의 경우 Reading과 Writing 섹션이 나뉘어졌던 기존의 시험과 달리, 디지털 SAT에서는 영어라는 하나의 과목으로 Reading 과 Writing이 통합이 되었습니다. 각 모듈 당 32분씩 총 27문항이 주어지며, 기존 시험에서의 긴 지문이 아닌, 짧고 다양한 장르의 문학 지문이 제출되며 각 지문당 하나의 문항만 출제가 되겠습니다. 그 외에 구성 변화들도 많은데요, 예를 들면 기존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던 미국 건국 문서와 Great Global Conversation (세계 유명 대화문) 등이 더 이상 출제 되지 않으며, 영어 학습자들에게 불리할 만한 Frequently Confused Words 및 Conventional Expressions 들도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수학

수학의 경우 각 모듈 당 35분씩 총 22문제가 주어지며, 기존의 페이퍼 SAT와 내용은 비슷하나 대부분의 problem-solving 문항들과 데이터 분석 문항들이 보다 간략해졌으며, 허수 (Imaginary Number) 관련 문제들은 더이상 출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계산기는 똑같이 지참가능하기에 시험 날에 까먹지 않고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Test Optional 정책의 트렌드 –  SAT를 꼭 공부해야할까요?

본론부터 말하자면 YES 입니다. 팬데믹 이후 Test Optional 정책을 시행했던 많은 대학들이, MIT, Dartmouth, Georgetown, 플로리다 주의 전체 대학들을 필두로 다시 SAT 점수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하이스쿨간 천차만별인 학과목 난이도로 인한 성적 인플레이션과 특별활동 여부에 있어 부유한 집안의 학생들이 더 이익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대학들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적합한 인재인지 판별하기 위하여 인플레이트된 무수한 A+ 학점보다, SAT와 AP 시험 점수같은 Standardized 시험 수행능력을 모두 취합했을때 평가 하기가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Test Optional을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SAT 점수를 제출한 학생들의 합격률이 높았으며, 작년 얼리 어드미션의 경우 합격한 지원자들의 70%이상이 SAT 점수를 제출하였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본인 성적표에 B나 C등 대입에 있어 불리한 기록이 있는 상황에서도 성적 만회를 위해 SAT 점수가 큰 도움이 되며, SAT 공부는 특별활동과 비교했을때 투자되는 경제적, 시간적인 자원면으로도 훨씬 더 효율적인 대입준비가 되겠습니다.

아이앤트 에듀케이션에서는 작년 확장한 아이앤트 코리아 압구정 지사와 SAT 개발팀을 만들어, 글로벌하게 시작된 디지털 SAT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체 개발한 시험과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SAT가 기존 시험보다 결코 쉬워진것이 아니라, 준비과정 및 기술면에서 정확히 일치하기에 학생들의 노력과 여름캠프 등을 통한 준비가 필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으로는 기존 SAT 결과와 디지털 SAT 점수를 합쳐서 제출하는 Super Scoring도 가능하기에, 기존 SAT 점수가 있는 학생들도 이번 여름 디지털 SAT를 잘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어 Super Scoring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evious
Previous

SAT에 이어 달라지는 2025 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