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의대] 대학 전공 프로그램을 알아보아요
미국에는 4천여 개가 넘는 대학들이 있으며, 2천여 개가 넘는 전공들이 있습니다. 짧게 보면 전공은 대입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 확률을 좌지우지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길게 봤을 때는 대학 졸업 후 취업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무슨 전공에서 강점을 보이며 관련해서 어떤 효율적인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최근 인기가 급증한 UC 계열의 대학들을 예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중 UC Riverside & UC Merced 대학들에서 제공하는 인기 전공인 의대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UC Riverside – Thomas Haider Early Assurance Program (EAP)
The Early Assurance Program은 UCR 의대에서 제공하는 Thomas Haider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재 UCR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UCR 의대에 재학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대 지원 및 공부 과정에 있어 많은 시간과 경제적 자원들을 아끼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지원 조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그램 선발 시점에 UCR에서 B.A. (Bachelor of Arts) or B.S. (Bachelor of Science) 학위를 받은 후 1년 이내이거나, 2024년 겨울 학기 이전에 졸업했지만 의과대학에 지원하지 않은 학생이어야 합니다.
Early Assurance Program에 합격하면 UCR 의과대학에만 지원하고 등록해야만 하고, 다른 의과대학에 지원을 하지 못합니다.
남가주에서 의료 공헌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전에 학생들은 UCR에서 최소 4개 쿼터의 (여름 학기 포함) 수업을 이수해야 합니다 (의대 입학 전까지 UCR에서 최소 6개 분기를 이수해야 함).
지원자들은 UCR에서 요구하는 모든 의과 대학 필수 과목들을 3.40 이상의 GPA로 이수해야 하며, (생물학/화학/물리학/수학) 현재 및 향후 필수과목들을 이수하는 동안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학사 학위 취득 시 최종 transcript 제출은 필수입니다.
지역사회봉사에 시간을 투자하고, 병원에서의 활동 경험은 필수조건입니다.
이로써 실력을 인정받아 UCR 의과대학의 EAP 프로그램에 합격한다면, 학생들은 의과대학을 준비해야 하는 기간 동안 리서치, 봉사활동, 병원 인턴십 등 다른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며, 타 의과 대학 지원 필수 조건인 MCAT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이 필요 없다는 것도 큰 이점이 되겠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으로는 AMCAS (American Medical College Application Service)를 통해 수많은 의과대학을 지원함에 따라 소요하는 비용이 0에 수렴하며, 프로그램 합격 시 주어지는 장학금으로 인해 의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UC Merced / UCSF Fresno – SJV PRIME+
위에서 소개한 UCR 대학의 EAP처럼, UC Merced 대학에서도 학사 졸업 후 MD (Medical Doctor) 과정까지 보장을 해주는 ‘SJV PRIME+’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산호아킨 밸리(SJV) PRIME+ 프로그램은 산호아킨 밸리에서 양질의 의학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고안된 멀티 캠퍼스 8년제 MD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은 UCSF (University of San Francisco), 지역 캠퍼스인 UCSF Fresno, UC Merced 대학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산호아킨 밸리 지역사회에 봉사할 미래의 의사를 모집, 교육 및 지원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메인 취지입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UCSF 의학 박사 커리큘럼으로 이어지는 4년제 학사 학위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모든 요소는 UC Merced & UCSF Fresno 대학을 통해 제공되며, 산호아킨 밸리 지역사회의 충족되지 않은 건강 및 의료 서비스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프로그램에 합격한 고등학교 졸업생은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SJV PRIME+ 8년제 프로그램에 입학하여 UC Merced에서 BS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세계 최고 의대 중 하나인 UCSF를 통해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8년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산호아킨 밸리에서 진행되며, 졸업생들이 이 지역의 레지던트 프로그램에 입학하여 현지에 남아 밸리 지역 주민들을 진료하고 돌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이번 칼럼에서 소개한 두 프로그램처럼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과 전공이 어떤 효율적인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며, 지역과 사회 부흥을 위해 파격적인 조건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대학들이 많기에, 대입 및 대학 결정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