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emental Materials: 무엇을, 어떻게, 언제 제출해야 하는가

컬리지 어플리케이션 시즌 중반에 들어서면서, 시니어 학생들이 가장 신경을 쓰고 있을 부분은 학교별 에세이들과, 추천서, 특별활동과 어워드 서술, 그리고 SAT/ACT 점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필수 요소들 외에도 한가지 더 제출을 해야 할 지 망설여지거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서플리멘탈 자료입니다.

서플리멘탈 자료는 말 그대로 어드미션 심사에 필수로 요구되지 않는 추가 자료입니다. 하지만 입학 사정관들로 하여금 나의 특기를 더 자세히 보여줄 수 있다고 여겨지면 추가로 제출 하는 것이 좋은 자료이기도 합니다. 매년 입학사정관들은 몇 천개의 지원서와 에세이를 검토하게 되는데, 추가 자료들의 퀄리티와 연관성에 따라 큰 가산점이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짐이 되어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1) 추가 자료를 어떻게 제출하는가?

커먼앱이나 Coalition 앱을 예로 들면, 학교별 질문란에 (특히 Writing 또는 Academic 쪽에) 관련 추가자료가 있으면 첨부 할 수 있도록 설명과 업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또는 슬라이드룸을 통해 제출하라는 설명이 나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추가 자료가 없어도 이미 검토 해야 할 서류들이 많기 때문에 모든 학교들이 추가 자료를 공개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커먼 앱이나 학교 원서 상 추가 자료를 첨부 할 수 있는 옵션이 없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공개적으로 추가 자료를 요청하지 않는 학교들에 추가자료를 보낼 경우에는 추가 자료의 퀄리티가 아주 뛰어나야 하고, 나의 다른 모습을 완전히 보여줄 수 있을 만한 작품이여야합니다.

추가 자료를 공개적으로 받는 학교들의 경우, 각 학교마다 요구하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모든 요구 자료를 학교들이 원하는 포맷으로 제출 해야만 합니다.

o 예: 아트 메이저 학생들의 아트 포트폴리오, 건축학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설계 디자인, 그 외로는 레쥬메, Writing Piece, 음악 학생들의 녹음 파일 등

만약 추가 자료를 보내고 싶다면 학교별 추가 자료 제출에 대한 설명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이는 만약 “추가자료를 받지않는다”라고 명시가 된 학교에 추가 자료를 제출을 했을 때 (또는 원서 상 추가자료 첨부란이 아닌곳에 추가자료를 첨부 한다면), 입학 사정관들이 그 지원자가 학교 입학 심사과정을 잘 숙지하지 않은 채로 지원을 했다고 판단해 마이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추가자료로 어떤 것들을 제출 하면 좋을까?

추가자료를 제출 할 계획이라면 그 것이 나의 원서에 확실히 큰 무게를 실어 줄 수 있을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내 원서를 심사할 사람에게 나에 대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전달 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 될 때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렇다면 어떤 자료들을 추가자료로 첨부하는 것이 좋을까?

  1. 레쥬메: 레쥬메는 Common App이나 학교 원서 구조 상 글자수 제한으로 인해 특별활동이나 수상이력 등 자신의 성과를 미처 다 서술하지 못할 경우에 레쥬메에 더 자세히 설명하여 제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Skills based supplements:

-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Hook) 보여줄 수 있는 자료 (예: 내가 음악에 큰 소질이 있다면, 자기의 음악 퍼포먼스 샘플을 보내기)

- 하지만, 이런 특별한 추가자료를 제출할 때 가이드라인을 숙지 하지 않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포맷이나 틀에 맞지 않을 경우 오히려 감점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마다 제각기 다른 제출 데드라인, 포맷, 길이, 작품 컨텐츠 등)

- 다른 예로는 Visual art, architecture 등 학교 내 스페셜라이징 학부가 있다면 자신의 work sample을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아트 포트폴리오 제출 시에는 아트 전공 학생 전용 (BU) 인지 일반 학생 포함 (Stanford) 인지를 꼭 알아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3. 다른 종류들:

- 작문한 글

-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등 컴퓨터 사이언스 관련 프로젝트 결과물

- 논문/논문 초록

- 특허권, 경영 대회 (Pitch competition)

4) 추가자료에 대한 제너럴 가이드라인

  • 추가 자료들은 디지털로 제출하게 됩니다.

  • 많은 추가자료들은 제 3의 사이트나 서비스 (슬라이드룸) 를 통해 제출이 되므로 추가비용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추가자료를 제출 한다는 것은 입학 사정관들에게 더 많은 검토 자료를 주는 것이므로 심사숙고해서 골라야 합니다.

  • Rule of thumb: 추가 자료가 눈에 보이는 성과(예: 수상, 인턴십, 출판 등)를 거두었을 경우에는 제출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revious
Previous

2022-2023 컬리지 어드미션 사이클: Common App 지원자 행동분석과 동향

Next
Next

Waitlist: 의미와 취해야 할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