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발표: 새로운 대입 평가기준 업데이트
업데이트 Outline
SAT/ACT 시험성적 폐지에 따른 이유
UC 이사회가 발표한 SAT, ACT, SAT II, AP에 관한 자세한 변경 사항들
대입 심사 밖의 SAT, ACT 중요성과 활용
앞으로의 대입심사 전망과 현재 중, 고등학생들이 가져야 할 방향성
지난 21일, University of California 이사회장 Janet Napolitano는 표준 대입시험 (SAT/ACT) 성적을 2024년도 까지 모든 지원자들에게 무력화시키겠다는 중대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따른 공식 적인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2025년도 부터 UC에서 독자적으로 만드는, SAT/ACT를 대신 할 대입시험을 (UC-readiness) 모든 지원자들에게 적용을 할 계획 입니다.
발표에 따르면 UC 학교들이 약 1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통해 새로운 시험방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시험의 공정성과 난이도를 준비하고 만드는 데 에 있어 시간이 필요하기에 앞으로 4년간은 대입 시험 성적이라는 요소를 합격 심사에 있어 제외 하 거나 선택적으로 받겠다는 계획입니다.
둘째
입학생들의 인종적, 경제적인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차 시도하는 기간을 갖기 위함 입니다.
미국 내 가장 인종의 다양성이 높은 주 임에도 불구하 고 UC 대학들은 오랫동안 대부분 백인과 동양계 학생 들로 구성되어 왔는데, 그 원인을 지원자 선별에 차지 하는 SAT/ACT 성적의 비중으로 곱았습니다.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은 SAT/ACT를 준비할 정보 나 리소스가 적어 대입 합격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불 리한 심사를 받아 왔기에, 그 벽을 허물고자 도입한 기간입니다.
이는 2년전 University of Chicago가 이미 도입한 방식으로, 작년 시카고대 입학생들 중에서 저소득층 과 1세대 학생들의 수가 2년 전에 비해 25%나 증가했 고 시골 (rural) 학생들의 비율도 56%나 증가한 결과 를 보였습니다.
또한, 전체 입학생들 중 10%가 SAT/ACT 성적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4년간 UC 학교들은 두 단계에 걸쳐 SAT/ACT 시험성적을 무력화 시킬 계획으로, 요약 하자면:
2021 & 2022년도 지원자들은 “Test-optional”로 합격 심사를 받게 됩니다.
현재 (2020 봄학기 기준) 고등학교 10,11학년 학생 들에게 해당되는 변경사항으로, UC 학교들은 지원 자들에게 SAT/ACT 시험성적을 의무가 아닌 선택 으로 제출 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SAT/ACT 시험성적 제출 시, 합격 심사기준에 지금 처럼 전면 반영이 되고 성적이 좋으면 큰 가산점으 로 작용합니다.
2023 & 2024년도 지원자들은 “Test-blind”로 합격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두해 동안 UC에서는 지원자의 합격 여부에 있 어 SAT/ACT 시험성적을 일체 포함 시키지 않을 계 획입니다. 하지만, SAT/ACT 시험성적을 가지고 있 는 지원자들은 합격심사 외에 다른 용도로 (장학금, 과목 면제, UC guaranteed admission)제출 할 수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SAT II 시험과 AP 점수의 반영
앞으로 SAT/ACT 시험성적은 UC에서 여과하게 되지만, AP 시험이나 SAT II 과목시험은 지금과 같이 2-3개를 치 르고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순수과학이나 공학쪽으로 UC 학교에 지원하고 싶은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그에 해당되는 SAT II 과목시험 (SAT II Math, Biology, Chemistry, Physics) 점수로 입증 해야 합니다. SAT/ACT의 비중이 적어지는 만큼, AP나 SAT II 과목시 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질 전망으로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 더욱 집중을 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UC-Readiness
2020년 여름부터 시작해 2021년 1월까지 UC는 지원 자들을 더욱 공정하게 선별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UC-readiness라는 대입시험을 구상 할 계획입니다.
2025년도 부터는, UC-readiness 시험성적이 SAT/ACT를 대신 할 심사기준이 될 것으로, 캘리포 니아에 거주하는 모든 지원자들에게 적용이 됩니다. 타주, 또는 국제 학생들의 경우 UC-readiness를 치 르지 않아도 되지만 이를 대신할 다른 방법을 2025 년까지 도입 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SAT Essay /ACT Writing Test
2021년부터 SAT/ACT 시험성적은 선택적으 로 받지만, SAT Essay와 ACT Writing Test 는 더이상 영구적으로 요구하지 않겠다고 발 표 했습니다. 앞서 요약한대로, 2021 & 2022 년도 UC 대학교 지원자 들에게는 SAT/ACT 성적 제출이 선택적으로 바뀌게 되고 합격 심 사에 있어서 가산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2023 & 2024년도에는 SAT/ACT 성적이 지 원자들의 합격 여부에 있어 전혀 개입하지 않 게 됩니다.
앞으로 SAT/ACT 성적 외에도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모든 학생들의 평등한 교육권을 제 공하기 위해 UC에서는 입학 심사기준에 추 가적으로 변화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 다.
UC 이사회장 Napolitano는 이에 덧붙여 SAT/ACT 시험성적이 무용지물이 되지는 않 을 것이라며, 그에따른 중요성과 활용가능 영 역을 설명 했습니다.
PSAT 및 UC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선별기준
SAT/ACT 성적이 UC 합격여부에 관여를 하지 않게 되 지만, PSAT나 UC에서 수여하는 여러 장학금을 신청 하고 받기 위해서는 학교 GPA 및 SAT/ACT 시험성적 제출을 필요로 합니다. UC 장학금 뿐만이 아닌 다른 공/사립 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취득의 기준에도 SAT/ACT 시험성적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입학 후 과목 면제/배치
지금과 같이 SAT/ACT의 영어, 수학 부문에서 고득점 을 한 학생의 경우 몇몇 교양과목을 수강하지 않고도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양과목을 면제받은 학생 은 동기들에 비해 수업량이 줄어 조기졸업이 가능하 게 됩니다.
Eligibility in the Local Context (ELC)
학교 GPA와 함께, SAT/ACT 성적을 두고 성취도가 높 은 학생들은 몇몇 UC 대학들의 무조건적인 합격이 가 능하게 됩니다. 2023년도 부터 내신성적과 특별활동 위주의 대입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에 뛰어난 SAT/ACT 성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12학년이 되 는 해에 ELC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ELC를 제공하 는 UC 학교들은 매년 해당 학생들을 위해 입학생들의 자리에 공석을 남겨 두어, ELC 학생이 학교의 제안에 응할 경우, 그 자리를 선점하게 됩니다.
앞으로의 대입 심사과정의 전망
UC를 포함한 타주에 위치한 다수의 사립학교들도 (1200군데 이상) 서서히 SAT/ACT 시험성적을 의무가 아닌 선택적으로 심사를 하는 추세이고 그 비중이 예전에 비해 줄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름있는 대학교들은 학구열과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선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 된 지원자를 찾을 것입니다 (특별활동, AP, SAT II 점수). 결국 SAT/ACT의 비중이 적어진다고 해서 대입 경쟁은 줄어 들지 않을 것이고, 미국 내 모든 대학들이 대입시험 평가를 대체하는 방안을 만들기 전 까지는 시험성적이 입학생 선별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2023-2024년도 지원자들에 한해서, SAT/ACT 성 적이 대입 평가기준의 요소에서 제외 되면서 백인과 동양계 학 생들의 합격률이 간접적으로 더 낮아지게 되는 타격을 받는 유 일한 세대가 될 전망입니다. 그러므로 UC 외에도 SAT/ACT 점 수를 반영하는 학교들에 지원을 해서 합격률을 올리는 것이 현 명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백인과 동양계 8, 9학년 (2023-2024 지원자 세대) 들은 UC의 새로운 대입심사 방법을 편하게 대학을 갈수 있는 길로 보기 보다는 오히려 핸디캡으로 간주하는것이 옳고, 백인/동양계 학생들의 장점인 시험성적을 위주로 살려 SAT/ACT 성 적을 대입심사에 포함하는 대학들을 찾아 공격적으로 대입 준 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으로의 4년은 UC 대학교들에 있어서 도전적이고 위험부담이큰 실험적인 기간이 될 것이고, 지원자들은 전례없는 입학심사 를 받게 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UC만 바라보고 지원을 하는것은 큰 도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