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발표: 새로운 대입 평가기준 업데이트

업데이트 Outline

  • SAT/ACT 시험성적 폐지에 따른 이유

  • UC 이사회가 발표한 SAT, ACT, SAT II, AP에 관한 자세한 변경 사항들

  • 대입 심사 밖의 SAT, ACT 중요성과 활용

  • 앞으로의 대입심사 전망과 현재 중, 고등학생들이 가져야 할 방향성

지난 21일, University of California 이사회장 Janet Napolitano는 표준 대입시험 (SAT/ACT) 성적을 2024년도 까지 모든 지원자들에게 무력화시키겠다는 중대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따른 공식 적인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2025년도 부터 UC에서 독자적으로 만드는, SAT/ACT를 대신 할 대입시험을 (UC-readiness) 모든 지원자들에게 적용을 할 계획 입니다. 

발표에 따르면 UC 학교들이 약 1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통해 새로운 시험방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시험의 공정성과 난이도를 준비하고 만드는 데 에 있어 시간이 필요하기에 앞으로 4년간은 대입 시험 성적이라는 요소를 합격 심사에 있어 제외 하 거나 선택적으로 받겠다는 계획입니다.

둘째


입학생들의 인종적, 경제적인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차 시도하는 기간을 갖기 위함 입니다. 

미국 내 가장 인종의 다양성이 높은 주 임에도 불구하 고 UC 대학들은 오랫동안 대부분 백인과 동양계 학생 들로 구성되어 왔는데, 그 원인을 지원자 선별에 차지 하는 SAT/ACT 성적의 비중으로 곱았습니다.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은 SAT/ACT를 준비할 정보 나 리소스가 적어 대입 합격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불 리한 심사를 받아 왔기에, 그 벽을 허물고자 도입한 기간입니다. 

이는 2년전 University of Chicago가 이미 도입한 방식으로, 작년 시카고대 입학생들 중에서 저소득층 과 1세대 학생들의 수가 2년 전에 비해 25%나 증가했 고 시골 (rural) 학생들의 비율도 56%나 증가한 결과 를 보였습니다. 

또한, 전체 입학생들 중 10%가 SAT/ACT 성적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4년간 UC 학교들은 두 단계에 걸쳐 SAT/ACT 시험성적을 무력화 시킬 계획으로, 요약 하자면: 

2021 & 2022년도 지원자들은 “Test-optional”로 합격 심사를 받게 됩니다.

현재 (2020 봄학기 기준) 고등학교 10,11학년 학생 들에게 해당되는 변경사항으로, UC 학교들은 지원 자들에게 SAT/ACT 시험성적을 의무가 아닌 선택 으로 제출 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SAT/ACT 시험성적 제출 시, 합격 심사기준에 지금 처럼 전면 반영이 되고 성적이 좋으면 큰 가산점으 로 작용합니다.

2023 & 2024년도 지원자들은 “Test-blind”로 합격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두해 동안 UC에서는 지원자의 합격 여부에 있 어 SAT/ACT 시험성적을 일체 포함 시키지 않을 계 획입니다. 하지만, SAT/ACT 시험성적을 가지고 있 는 지원자들은 합격심사 외에 다른 용도로 (장학금, 과목 면제, UC guaranteed admission)제출 할 수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SAT II 시험과 AP 점수의 반영

앞으로 SAT/ACT 시험성적은 UC에서 여과하게 되지만, AP 시험이나 SAT II 과목시험은 지금과 같이 2-3개를 치 르고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순수과학이나 공학쪽으로 UC 학교에 지원하고 싶은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그에 해당되는 SAT II 과목시험 (SAT II Math, Biology, Chemistry, Physics) 점수로 입증 해야 합니다. SAT/ACT의 비중이 적어지는 만큼, AP나 SAT II 과목시 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질 전망으로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 더욱 집중을 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UC-Readiness 

2020년 여름부터 시작해 2021년 1월까지 UC는 지원 자들을 더욱 공정하게 선별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UC-readiness라는 대입시험을 구상 할 계획입니다. 

2025년도 부터는, UC-readiness 시험성적이 SAT/ACT를 대신 할 심사기준이 될 것으로, 캘리포 니아에 거주하는 모든 지원자들에게 적용이 됩니다. 타주, 또는 국제 학생들의 경우 UC-readiness를 치 르지 않아도 되지만 이를 대신할 다른 방법을 2025 년까지 도입 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SAT Essay /ACT Writing Test

2021년부터 SAT/ACT 시험성적은 선택적으 로 받지만, SAT Essay와 ACT Writing Test 는 더이상 영구적으로 요구하지 않겠다고 발 표 했습니다. 앞서 요약한대로, 2021 & 2022 년도 UC 대학교 지원자 들에게는 SAT/ACT 성적 제출이 선택적으로 바뀌게 되고 합격 심 사에 있어서 가산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2023 & 2024년도에는 SAT/ACT 성적이 지 원자들의 합격 여부에 있어 전혀 개입하지 않 게 됩니다. 

앞으로 SAT/ACT 성적 외에도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모든 학생들의 평등한 교육권을 제 공하기 위해 UC에서는 입학 심사기준에 추 가적으로 변화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 다. 

UC 이사회장 Napolitano는 이에 덧붙여 SAT/ACT 시험성적이 무용지물이 되지는 않 을 것이라며, 그에따른 중요성과 활용가능 영 역을 설명 했습니다.

PSAT 및 UC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선별기준

SAT/ACT 성적이 UC 합격여부에 관여를 하지 않게 되 지만, PSAT나 UC에서 수여하는 여러 장학금을 신청 하고 받기 위해서는 학교 GPA 및 SAT/ACT 시험성적 제출을 필요로 합니다. UC 장학금 뿐만이 아닌 다른 공/사립 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취득의 기준에도 SAT/ACT 시험성적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입학 후 과목 면제/배치

지금과 같이 SAT/ACT의 영어, 수학 부문에서 고득점 을 한 학생의 경우 몇몇 교양과목을 수강하지 않고도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양과목을 면제받은 학생 은 동기들에 비해 수업량이 줄어 조기졸업이 가능하 게 됩니다.

Eligibility in the Local Context (ELC)

학교 GPA와 함께, SAT/ACT 성적을 두고 성취도가 높 은 학생들은 몇몇 UC 대학들의 무조건적인 합격이 가 능하게 됩니다. 2023년도 부터 내신성적과 특별활동 위주의 대입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에 뛰어난 SAT/ACT 성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12학년이 되 는 해에 ELC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ELC를 제공하 는 UC 학교들은 매년 해당 학생들을 위해 입학생들의 자리에 공석을 남겨 두어, ELC 학생이 학교의 제안에 응할 경우, 그 자리를 선점하게 됩니다.

앞으로의 대입 심사과정의 전망

UC를 포함한 타주에 위치한 다수의 사립학교들도 (1200군데 이상) 서서히 SAT/ACT 시험성적을 의무가 아닌 선택적으로 심사를 하는 추세이고 그 비중이 예전에 비해 줄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름있는 대학교들은 학구열과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선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 된 지원자를 찾을 것입니다 (특별활동, AP, SAT II 점수). 결국 SAT/ACT의 비중이 적어진다고 해서 대입 경쟁은 줄어 들지 않을 것이고, 미국 내 모든 대학들이 대입시험 평가를 대체하는 방안을 만들기 전 까지는 시험성적이 입학생 선별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2023-2024년도 지원자들에 한해서, SAT/ACT 성 적이 대입 평가기준의 요소에서 제외 되면서 백인과 동양계 학 생들의 합격률이 간접적으로 더 낮아지게 되는 타격을 받는 유 일한 세대가 될 전망입니다. 그러므로 UC 외에도 SAT/ACT 점 수를 반영하는 학교들에 지원을 해서 합격률을 올리는 것이 현 명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백인과 동양계 8, 9학년 (2023-2024 지원자 세대) 들은 UC의 새로운 대입심사 방법을 편하게 대학을 갈수 있는 길로 보기 보다는 오히려 핸디캡으로 간주하는것이 옳고, 백인/동양계 학생들의 장점인 시험성적을 위주로 살려 SAT/ACT 성 적을 대입심사에 포함하는 대학들을 찾아 공격적으로 대입 준 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으로의 4년은 UC 대학교들에 있어서 도전적이고 위험부담이큰 실험적인 기간이 될 것이고, 지원자들은 전례없는 입학심사 를 받게 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UC만 바라보고 지원을 하는것은 큰 도박이 될 것입니다.

Previous
Previous

대학 원서 작성 & 대입심사 기준 변화 & 원격 교육 효율성